“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는 것은 완전하고 최종적인 北비핵화”
“비핵화에 빠르게 도달할수록 제재도 더 빠르게 완화될 것”

미국 국무부는 16일(현지시간) 유럽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대북제재 완화를 설득하고 있는 것에 제동을 걸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의 행보와 관련해 "제재는 유지돼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는 것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한 비핵화'라며 "비핵화에 빠르게 도달할수록 제재도 빠르게 완화될 수 있다"고 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이 전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유엔제재 완화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에 대한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논평 요청에 이같이 대답했다.

대변인실 관계자는 “만약 북한이 비핵화에 실패할 경우 제재는 완전한 효력을 가진 채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과 관련해 이 순간까지 오게 된 것은 국제사회가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완전히 이행했기 때문”이라며 “(안보리 결의 이행은) 이 과정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 완화가 비핵화 뒤에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매우 명확히 했다”며 “비핵화에 빠르게 도달할수록 제재도 더 빠르게 완화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미국은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원한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최종적인 비핵화”라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최종적으로 완전히 비핵화하기를 바란다”며 “(그는) 핵 문제가 다시 떠오르지 않기를 원한다”고 했다.

유럽을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이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도 대북제재 완화를 논의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완화가 비핵화 뒤에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매우 명확히 했다”며 “비핵화에 빠르게 도달할수록 더 빠르게 제재를 완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또한 전날 한국과 북한이 고위급회담에서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11월 말~12월 초에 열기로 합의한 것이 대북 압박을 약화시킬 우려는 없느냐는 질문에 그는 “미국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했다”며 “그렇게 한 이유는 남북 관계 진전은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앞서 ‘남북관계 발전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문제 해결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고 밝힌 것처럼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이행할 의무가 있으며 미국은 모든 나라들이 그렇게 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미국은 전 세계 국가들과 협력을 지속해 모든 국가들이 유엔 제재 이행 의무를 충실히 이해하도록 할 것”이라며 “압박 캠페인은 북한이 비핵화할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