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의 도 넘은 굴욕적이고 형편없는 행태, 더 이상 눈뜨고 보기 힘들다”
조명균, 리선권에 "말씀주신대로 역지사지하면서 문제 풀어간다면..." 발언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한 뒤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한 뒤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16일 정부가 남북고위급회담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를 배제한 것 등과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해임을 촉구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조 장관이 북측에 시종일관 굴욕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장관으로서 부적절하게 처신했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남북군사합의검증특위 위원장인 김영우 의원은 이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한 리선권의 ‘따까리’인가”라고 반문하며 “조 장관은 즉각 해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낸 그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도를 넘는 조명균 장관의 굴욕적이고 형편없는 행태를 더 이상 눈뜨고 보기 힘들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은 남북고위급회담의 카운터파트다. 그러나 지난 5일 평양 고위급회담에서 조 장관이 3분 지각하자 리선권은 “단장부터 앞장서야지 말이야”라며 “시계가 주인 닮아 관념이 없다”고 노골적인 불만을 나타냈다.

김 의원은 “조 장관은 북한 리선권 앞에서는 무조건 분부대로 열심히 하겠다는 태도로 읊조린다”며 “미팅 시간에 조금 늦은 일을 두고도 리선권으로부터 단장 자격이 있네 없네 굴욕적인 핀잔을 들었다. 역지사지라는 말을 했다가 그런 말을 쓰지 말라는 충고까지 들었지만 그냥 피식 웃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급기야는 탈북자 출신인 조선일보 기자의 방북을 출발 한 시간 앞두고 조 장관이 방북단에서 뺏다고 한다”며 “이게 무슨 해괴망측한 태도인가. 지금 탈북자들을 새로운 신분제도라도 만들어 차별하자는 뜻인가”라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조 장관이) 대한민국의 국무위원이 아니라 북한 리선권 밑에서 일하는 조평통의 사무관 같은 짓을 하는데 더 이상 어찌 참으랴”며서 “조 장관은 즉각 해임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건 남북교류나 비핵화를 떠나서 국격을 떨어뜨리는 일이기에 분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인 윤상현 의원은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통일부 기자단이 구석한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목해 취재를 불허한 사건은 어떠한 핑계로도 변명될 수 없는 명백한 언론 재갈물리기”라며 “조명균 장관이 이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보지 않는다. 누가 이 결정을 내리고 통일부에 지시했는지 정부 스스로 즉시 실토하고 그 책임을 물으라”고 했다.

윤 의원은 “정의가 무너지고 언론 자유가 침식되기 시작할 때 속히 바로 잡지 못한다면, 이 탄압과 통제는 일상이 될 것”이라며 “아부는 정책이 아니다. 이렇게 북한에 설설 기어서는 완전한 비핵화는커녕 그 언저리에도 못 간다”고 했다.

박대출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북한 눈치 보기가 도를 넘고 있다. (북측의) 심기까지 살피는 ‘심기 경호대장’까지 나올 판”이라며 “조명균 장관을 해임시키고 수사 의법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정부의 탈북민 출신 기자 배제 방침에 대해 “언론자유를 심대하게 훼손한 위헌 행위이자 중차대한 언론농단 사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 장관은 취재 배제에 대해 북이 요구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알아서 기는 게 불가피한 조치인가. 조 장관이 ‘앞으로도 똑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했는데 앞으로도 계속 언론자유를 훼손하겠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그는 “탈북민을 차별하는 통일부 장관은 필요없다”며 “회담에 몇 분 늦었다고 북으로부터 ‘관념 없는 시계’라는 조롱까지 받은 장본인을 당장 물러나라”고 강조했다.

앞서 15일 남북은 판문점에서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오는 11월 말에서 12월 초에 갖기로 합의했다. 이날 회담 종결 회의에서 리선권은 조명균 장관에게 “현재까지 잘해온 것처럼 연말까지 분투하길 기대한다”며 “특히 지금까지 진행한 사업들을 전면적으로 돌이켜보고 점검해보면 바로잡아야 할 문제들이 있다. 남측이 더 잘 알 테니...”라고 말했다. 리선권이 언급한 ‘바로잡아야 할 문제’란 미측의 견제로 남북경협이 기대만큼 속도를 내기 못한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됐다.

조 장관은 “말씀 주신 대로 역지사지하면서 문제 풀어간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평양 공동선언을 철저하게 이행해나갈 수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리선권은 “회의를 마치면서 다음부터는 역지사지라는 얘기는 피하자”라고 핀잔을 했다. 조 장관은 웃으며 상황을 마무리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