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회담, 우리측 직역 평화의집에서 열려...회담 당일 오전 갑작스럽게 통보
통일부 "조선일보, 풀 취재 기자 변경 안하면 배제할 것" 일방 통보
기자단 "취재를 누구 보낼지는 전적으로 해당 사에 권한"
통일부 기자단 입장문 "취재 일방적으로 배제한 것은 부당" 통일부 장관 공식 사과 요구
한국당 "북한의 심기 살펴서 취한 조치라면 우리 국민의 자존심 버린 것"

조명균 통일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통일부는 15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회담 풀 취재에 나선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를 취재에서 일방적으로 배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명성 기자는 2002년 남한으로 내려와 2013년부터 남북관계 분야에서 취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6시30분께 통일부 기자단에 “조선일보에서 풀 취재 기자를 김 기자에서 다른 기자로 변경하지 않으면 통일부에서는 풀 취재단에서 배제할 방침”이라고 전화로 통보했다. 남북 고위급 회담 대표단이 출발하는 당일 오전 촉박하게 기자단에게 통보한 것이다.

이어 통일부는 “한정된 공간에서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 김 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널리 알려졌으니 언론을 제한한다기보다는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해 협조를 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해당 통보를 받은 기자단은 “풀취재단은 기자단이 룰에 따라 대표취재를 맡긴 것이며, 해당사에서 (취재를) 누구를 보낼 지는 전적으로 해당 사에 권한이 있다”며 “기자단이 정한 풀취재단을 통일부에서 일방적으로 배제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통일부가 댄 이유도 납득이 안되며 더구나 출발 한 시간 전에 이런 입장을 전하는게 말이 되느냐”고 통일부에 전했으나 김 기자의 풀 취재단 합류를 끝내 불허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고위급 회담 출발 전 기자들과 만나 김 기자의 취재 불허 방침에 대해 "판문점이라는 상황, 남북 고위급 회담의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한 판단"이라고 전했다.

이번 남북 고위급회담이 열리는 곳은 판문점 북측 지역이 아닌 우리측 지역 평화의집인데다, 북한 측이 문제삼지도 않은 것을 통일부가 회담 직전 갑작스럽게 통보한 것이다. 이에 통일부가 과도하게 북한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기자단은 이날 "통일부가 김 기자의 취재를 일방적으로 배제한 것은 부당하다"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기자단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북한이 탈북민에 대한 불편한 시각을 바탕으로 김 기자의 취재에 반발할 수도 있다"며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통일부가 ‘탈북민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취재진의 출신을 문제 삼는 것은 북측의 월권’이라고 부당함을 지적하면 될 일이지 정당한 취재 활동을 막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남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남북회담에 통일부가 선제적으로 특정 기자를 배제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탈북민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야 할 부처인데,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오히려 차별을 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이날 통일부 기자단의 입장문에는 통일부를 취재하는 50개사, 77명의 기자 중 49개사 76명이 동참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도 논평을 통해 "북한의 심기를 살펴서 취한 조치라면 우리 국민의 자존심을 버린 것"이라며 "주권국가 정부로서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위고 통일부장관은 대한민국 국무위원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탈북민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통일부가 오히려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차별하는 이 같은 행태는 탈북민 인권과 언론의 자유를 심각히 훼손하는 중대한 헌법위반 행위"라며 "북한 눈치 보기에 급급하여 과도한 대북 저자세를 취하며, 탈북민의 인권과 언론의 자유를 심각히 훼손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국민사과와 함께 향후 재발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하 통일부 출입기자단 입장문 全文-

<통일부 출입기자단 입장문> 통일부의 탈북민 기자 취재 제한은 부당하다.

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의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를 일방적으로 배제한 것은 부당하다.

통일부 기자단은 협소한 판문점에서 회담이 진행되는 상황을 고려해 김 기자를 포함한 4명의 공동취재단을 구성해 취재할 예정이었지만, 통일부는 김 기자만 문제삼아 취재단에서 제외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판문점이라는 상황, 남북고위급회담의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한 판단"이라고 김 기자의 취재를 불허한 이유를 설명했다.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북측이 (탈북민 기자의 취재를) 인지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라며 "회담에 집중해야 되는데 다른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는) 그런 우려를 한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탈북민 기자의 취재에 문제를 제기해 고위급회담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상황을 우려했다는 것이다.

북한이 과거 입맛에 맞지 않는 남측 취재진의 방북을 불허한 경우는 있었다. 하지만 남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남북회담에 통일부가 선제적으로 특정 기자를 배제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북한이 탈북민에 대한 불편한 시각을 바탕으로 김 기자의 취재에 반발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통일부가 '탈북민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취재진의 출신을 문제 삼는 것은 북측의 월권'이라고 부당함을 지적하면 될 일이지 정당한 취재 활동을 막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 더구나 통일부는 탈북민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야 할 부처인데,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오히려 차별을 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

김명성 기자는 2013년부터 통일부를 취재해 왔으며, 통일부 기자단이 정한 규정에 따라 고위급회담 공동취재단에 포함됐다. 누가 기자단을 대표해 취재를 할지를 정하는 것은 기자단의 권한이다. 그럼에도 통일부가 사전에 한 마디 상의도 없이 김 기자를 제외한 것은 언론의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다.

김 기자는 자유를 찾아 대한민국 국민이 됐는데 정작 우리 정부에 의해 직업 활동의 자유가 제한됐다. 조명균 장관은 이번 사태에 대해 기자단에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요구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