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억류한 美목사를 협상에서 '인질'로 활용
美, 터키 상대로 강력한 제재 부과하는 등 압박
트럼프 "많이 노력했다...안전하게 집에 오길 바란다"
브런슨 목사 "이날이 오기를 기도...집으로 가게돼 기쁘다"

앤드루 브런슨 목사

터키에서 2년간 투옥 생활을 한 앤드루 브런슨 목사가 풀려났다.

그동안 터키는 브런슨 목사 억류를 빌미로 미국과의 협상에서 '인질'로 활용하는 전략을 취했다. 그러자 미국은 터키를 상대로 강력한 제재를 부과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 압박했다.

터키 이즈미르 법원은 12일(현지시간), 앤드루 브런슨 목사의 선고 공판에서 테러조직 지원 혐의에 유죄 판결하고 징역 3년 1개월 15일을 선고했다. 그러나 법원은 브런슨 목사가 가택연금 기간을 포함해 24개월간 성실하게 복역한 점을 고려해, 가택연금과 여행금지 명령을 모두 해제했다.

브런슨 목사는 이날 최후 변론에서 "나는 결백하다"면서 "나는 예수를, 터키를 사랑한다"고 진술했다. 판결 후 브런슨 목사는 개신교 민간단체 '미국법정의센터'를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가족이 이날이 오기를 기도했다. 미국 집으로 가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브런슨 목사를 위해 많이 노력했다"고 올렸고, 이어 "내 마음과 기도를 브런슨 목사에게 보낸다. 그가 어서 안전하게 귀가하기를 바란다"고 남겼다. 또 대문자로 "브런슨 목사가 막 풀려났다. 곧 집에 올 것이다!"라고 남기며 환영한다는 메세지를 보냈다.

1993년 이래 터키에 체류한 브런슨 목사는 재미 이슬람학자 펫훌라흐 귈렌 세력과 쿠르드 무장조직을 지원하고 간첩 행위를 한 혐의로 2016년 10월 투옥됐다.

미국은 브런슨 목사의 혐의가 터무니없다며 그를 석방하라고 여러 통로로 압박했으나, 터키는 정당한 사법 절차에 따른 인신구속이라며 맞섰다.

그러면서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등 터키 고위 인사들은 브런슨 목사를 미국과 협상에 '인질'로 활용하는 전략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미국의 압박이 가중되는 가운데 올해 7월 법원은 브런슨 목사의 건강을 이유로 가택연금 결정을 내렸지만, 석방 요청은 계속 기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행정부는 브런슨 목사 억류를 이유로 터키에 제재를 부과하는 등 양국 관계가 악화 일로를 걸었고, 그 여파로 터키리라화 가치가 폭락했다. 그러나 브런슨 목사의 석방이 유력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터키 리라화는 11일 2.6% 가량 절상됐다. 

한편 리비아에선 올해 8월 6일 한국인 1명이 무장단체에 납치됐지만, 지난달 피랍인 안전은 확인됐는 소식 이후 아직까지 특별한 소식이 없다. 당시 2분 43초 분량의 영상에서 자신이 한국인이라고 밝힌 중년 남성은 영어로 "대통령님, 제발 도와달라. 내 조국은 한국이다(please help me, president, our country South Korea)"라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