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북한을 여행하려면 유언장을 작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또 북한을 방문하려면 미리 장례식 절차까지 가족과 상의하라며 북한 여행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16일 미 국무부가 지난주 갱신한 국가별 여행경보에서 북한 방문에 더욱 엄격한 조건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조건은 북한 방문 전 유서를 작성하는 것과 보험 수혜자 또는 변호인을 지정하는 것이다. 미 국무부 영사국은 자녀 양육과 애완동물, 재산, 소유물, 수집품 등 비유동적 자산, 장례식에 관한 희망사항 등을 배우자 등 가족과 미리 협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미국인이 북한을 방문하려면 사실상 죽음을 각오하고 준비를 마친 뒤 국무부에 승인 신청을 하라는 뜻”이라고 미국의소리 방송은 전했다.

미 국무부는 “미국인에 대한 체포와 장기간 구금의 심각한 위험 때문에 북한을 여행하지 말라”는 경고와 함께 이 같은 조건을 제시했다. 이어 북한 방문에 대한 특별 승인은 매우 제한된 상황에서만 내려질 수 있다고 제한했다.

이와 함께 “미국 정부와 북한이 외교나 영사 관계가 없으므로 북한 내 미국 시민에게 영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밝혔다. 스웨덴이 미국을 대신해 제한적인 영사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북한 정부는 구금된 미국인들에 대한 스웨덴 관리들의 접근을 통상적으로 지연하거나 거부한다고 지적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해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풀려난 뒤 일주일만에 숨지자 북한 여행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부터 특별 승인을 받은 미국인에 한해 북한 방문을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임의로 북한을 방문하면 여권 무효는 물론 중범죄로 기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후 미국인들의 북한 관광은 사실상 금지됐다. 미국의소리 방송은 “인도주의 단체 관계자들도 북한 방문 승인을 받는 비율이 매우 적다”고 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