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진 강제퇴진압박' 언론노조 제보한 의혹, 감사원 '2년간 327만원 사용' 문제삼아"
"수천만원 업추비 못밝혀 감사에 걸렸단 건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
강규형 前이사 "2년간 月100만원 업추비서 무슨 수천만원 유용하나. 팩트부터 엉망"

지난 2017년 6월30일 친·인척 보좌진 채용 등으로 물의를 빚은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 2017년 6월30일 친·인척 보좌진 채용 등으로 물의를 빚은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現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이 국회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8일 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조의 압박 등으로 축출된 강규형 전 KBS 이사를 두고 '수천만원 업무추진비에 용처를 제대로 밝히지 못해 감사에 걸렸다'는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서울 중랑구갑·재선)의 주장을 "가짜뉴스"라고 공식 반박했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에서 "강규형 전 KBS 이사가 수천만원의 업무추진비에 대해 제대로 밝히지 못한 내용 때문에 감사에 걸렸다는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의 말은 금세 뉴스로 퍼져나갔다"며 "이는 분명 사실과 다르다.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이자 강 전 이사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사건 전말에 대해 "(당초) KBS 정기감사에서 감사원은 KBS 이사들의 법인카드 사용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강제퇴진 압박에도 KBS 이사진이 자진사퇴하지 않자 민노총 산하 KBS 본부노조는 강규형 등 KBS 이사진의 업무추진비 유용 의혹을 감사원에 감사 제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감사원은 '2015년 9월1일부터 2017년 8월31일까지 총 327만3300원, 매달 14만원 정도를 이사의 직무와 관계없는 사적 용도에 사용했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며 "'수천만원의 업무추진비에 대해 제대로 밝히지 못한 내용 때문에 강 전 이사가 감사에 걸렸다'는 건 분명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강 전 이사도 "제 업무추진비는 (사용하도록 할당된 예산이) 월 백만원, 2년간 총액 2400만원인데 무슨 수천만원 유용이 가능한 것이냐. 팩트부터가 엉망진창"이라고 서 원내수석을 질타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청와대 업무추진비 부당집행에 대해 여당 원내수석부대표로서 청와대의 잘못된 행태에 대한 비판과 근절을 요구하는 것이 여야를 떠나 국회의원의 본분"이라며 "서 원내수석이 강 전 이사처럼 동일한 잣대를 들이대서 청와대 업무추진비 부당집행 관련자들의 사퇴를 요구하는 것이 사리에 맞다"고 했다.

그는 "내가 하면 정의, 남이 하면 불의라는 이중잣대 논리가 여당 의원에 의해 가짜뉴스로 양산되고 있는 것"이라며 "사실관계에 대한 확인도 하지 않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서 원내수석은 공식 사과하고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서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이던 지난 2016년 6~7월 의원실 보좌진에 사촌조카와 동서 등 친·인척을 채용한 것으로 드러나 두번의 공개사과를 하고 자진 탈당한 바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추미애 지도부' 체제에서 정권교체를 이룬 뒤 지난해 9월11일 그의 복당을 의결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