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첨언하긴 적절치 않아 보여" 추가 입장표명은 없어
한국당 "北 핵 인정한 北대변인같은 처사…창의적이라는 靑까지 국민께 사과하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5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최근 미국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에 대한 미국의 핵 리스트 신고 요구를 미루자고 요구한 것에 대해, 사전 논의를 거친 게 아니라며 "창의적인 접근법"이라고 반응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강경화 장관의 인터뷰 내용이 한미정상회담 등에서 사전에 얘기가 된 사안인가'라는 물음에 "강 장관께서 새로운 접근법, 창의적인 접근법으로 말씀을 하신 것"이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강 장관이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 저희가 첨언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등 (미북간) 협상이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선을 그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가능성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정보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라는 대한민국의 명운이 걸린 문제에 대해 외교부 장관이 가벼운 발언을 한 것"이라며 "그것도 문제지만 이를 강 장관 개인의 '창의적 접근'이라 합리화하는 청와대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북한이 20~60개로 추정되는 핵무기와 핵물질, 핵시설 그리고 미래의 핵 프로그램 모두를 폐기하는 게 진정한 북한 비핵화의 핵심"이라며 "그런데 강 장관은 미국의 상당수 전문가들이 이미 '고철'이라고 평가한 영변 핵시설 폐기만을 언급하며 북핵 신고를 뒤로 미루자고 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북한의 대변인인지 헷갈리는 처신"이라며 "섣부른 종전선언과 제재완화 발언은 북핵을 사실상 인정하는 처사이며 북한의 외교와 경제적 입지만 강화시킬 뿐이다. 강 장관은 즉시 발언을 철회하고 국민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청와대를 겨냥해서도 "황당한 대답으로 변명할 게 아니라, 중차대한 문제에 신중하게 접근하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께 사죄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