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 회견 때 모니터 없이 답변한 것과 대조적

청와대에서 10일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자리 앞에는 두 대의 대형 모니터가 비치돼 있다. 이 모니터의 용도를 두고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의문이 확산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이달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 등장한 두 대의 모니터는 무엇을 위한 것이었을까. 신년기자회견을 지켜본 국민 사이에 문 대통령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오른쪽과 왼쪽에 나란히 비치된 두 대의 모니터의 용도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두 대의 모니터가 기자들의 질문에 제대로 답변할 수 있도록 문 대통령을 돕는 수단이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실제로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각종 의혹들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신년기자회견에 등장한 모니터를 두고 각종 추측이 나오는 이유는 이날 현장을 찍은 각종 사진들에 모니터의 글씨들이 있는 것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사진에 포착된 모니터에는 글씨들이 써져 있다. 기자 질문의 요지를 정리해 문 대통령이 볼 수 있도록 써 준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제공) 

 

일부 국민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비교하기도 한다. 2016년 1월13일 박 전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사진을 보면 이번과 같은 모니터는 없다. '탄핵 정변' 과정에서 이른바 '박근혜 무능론'이 쏟아졌지만 박 전 대통령은 모니터 없이 답변한 반면 문 대통령은 모니터를 이용한 점을 들어 두 대통령의 차이를 보여준다는 말들도 나온다.

 

2016년 1월13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을 열었고 모니터는 등장하지 않았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제공)

 

이번 신년기자회견은 문 대통령이 지난해 8월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열었던 기자회견 이후 두 번째 기자들과의 만남이었다. 문 대통령은 100일 기자회견에서는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았다.

'모니터 용도'에 대한 의혹이 커지자 청와대는 기자들의 질문 요지나 기자들의 소속과 이름 등을 실수하지 않도록 돕는 용도로 사용한 것이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청와대는 또 답변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아니였다고 일각에서 제기되는 의문을 강력히 부정하고 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