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원내지도부·국회부의장 등 의원 60여명 버스 대절해 대검·대법 항의방문
"靑 지령내리고, 입법수장은 방조, 기재부는 총대메고, 사법부 깨춤에 檢은 돌격대 자처"
김성태 "문무일, '檢 신중하겠다' 했다"…김명수 만난 심재철 "법원 상징인 저울 심하게 기울어"

사진=자유한국당
사진=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은 당 소속의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경기 안양시동안구을·5선)을 겨냥한 '전례없는' 정기국회 회기 중 의원실 압수수색 사건(21일)을 계기로 28일 대검찰청과 대법원을 잇따라 항의방문했다.

국정감사를 앞둔 국회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임에도 법원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하고, 검찰이 이를 전격 집행한 것 자체가 '기획된 야당 탄압'이라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한국당은 기획재정부의 심재철 의원 추가 고발과 검찰의 수사 과정에 청와대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다고 보고 대(對)정부 전면투쟁을 선포한 상황이다.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 함진규 정책위의장,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 60여명은 버스 두 대를 대절해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모였다. 당 소속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김무성·정우택 의원 등 4선 이상 중진 의원들도 총출동했다.

항의 방문에는 "의정 탄압 정치검찰, 국회 유린 문재인 정권 규탄한다"고 적힌 대형 현수막과 피켓도 등장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문무일 검찰총장을 비공개로 50여분간 만나 심 의원에 대한 '전광석화 식' 수사 전개를 부당하다고 성토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청와대는 지령을 내리고, 입법부 수장은 방조하고, 기재부는 총대를 메고, 사법부는 깨춤을 추고, 검찰은 돌격대를 자처하는 웃지 못할 당정청·사법부의 '찰떡공조'"라며 "야당탄압·야당말살 공작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자유한국당
사진=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은 문 총장과의 비공개 면담에서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에 강력히 항의하면서, 검찰 고발 상태에서 공소시효가 만료된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달러 뇌물수수 의혹'도 수사하라고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검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문 총장으로부터 심 의원실 압수수색 건은 정치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입장에서 '앞으로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검찰이 신중하겠다'는 입장을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권양숙 여사의 640만 달러 불법자금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아직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지 않는 데 강력한 문제를 제기했고, 토지개발 정보를 유출한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수사도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심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한 것에 관해서도 "한마디로 적반하장"이라며 "야당 탄압을 위해 눈이 뒤집힌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 정권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나면 이렇게 눈에 보이는 게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진=자유한국당
사진=자유한국당

한국당 의원들은 이어 대법원 회의실을 찾았다. 그러나 김명수 대법원장이 30분을 넘기도록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일부 의원들은 "헌법기관인 의원들이 왔는데 대법원장이 왜 나오지 않는가"라고 성토했다.

결국 김명수 대법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김 원내대표는 "헌정 역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지는데, 검찰은 그렇다 치더라도 법원이 압수수색 영장을 덜컥 내줬다"며 "'김명수 사법부'가 국가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정의로운 재판부라고 이야기할 수 있냐"고 따졌다.

심 의원은 "영장을 내줄 땐 범죄 혐의가 있으니 가서 압수수색을 해보라는 것인데 영장을 내준 것은 한쪽의 손을 들어준 것 아니냐"며 "법원의 상징인 저울이 이렇게 심하게 기울어져 있어 이렇게 찾아와 항의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