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행 스님(65)이 대한불교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에 당선됐다.

원행 스님은 28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진행된 선거에서 총무원장으로 선출됐다. 선거인단 318명 중 3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원행 스님은 전체 선거인단의 73.8%인 235표를 얻어 총무원장이 됐다.
 

조계종 총무원장에 원행 스님(오른쪽) 당선(사진=연합뉴스)

조계종 총무원장은 종단을 대표하고 종무행정을 총괄하는 자리이다. 전국 25개 교구본사를 비롯한 3천여개 사찰을 관리하며 총무원 임직원과 각 사찰 주지를 임면한다. 또한 종단과 사찰의 재산 감독 및 처분 승인권, 특별분담사찰과 직영사찰 등 중요사찰의 예산 승인권과 조정권 등을 가진 중책이다.

이번 선거는 애초 4명이 후보로 등록했으나 지난 26일 혜총 스님, 정우 스님, 일면 스님 등 나머지 후보 3명이 집단 사퇴하면서 원행 스님 단독 후보로 선거가 치러졌다.

설정 스님의 중도 퇴진으로 총무원장이 궐위 상태여서 원행 스님은 당선증을 받고 곧바로 4년간의 임기를 시작했다.

조계종 최고 의결기구인 원로회의는 다음 달 2일 인준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원로회의에서는 출석 인원 과반수가 찬성하면 인준된다.

원행 스님은 제11~13대·16대 중앙종회의원, 중앙승가대학교 총동문회 회장, 금산사 주지,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 중앙승가대학교 총장, 중앙종회 의장 등을 지냈다.

앞서 조계종은 설정 스님 퇴진 과정에서 극심한 내홍을 겪은만큼 원행스님이 이러한 갈등을 해소해야한다는 책임를 떠맡게 됐다. 원행 스님은 당선 기자회견에서 "종단과 불교계의 엄중한 현실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부대중의 공의를 적극적으로 수렴해 총무원장 직무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