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태 교수 "365X24 靑? 직원 연중무휴 일시키고 고용주는 틈만나면 휴가"

(왼쪽부터) 정규재 펜앤드마이크(PenN) 대표 겸 주필,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사진=PenN, 연합뉴스)
(왼쪽부터) 정규재 펜앤드마이크(PenN) 대표 겸 주필,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사진=PenN, 연합뉴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폭로한 청와대의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폭로' 이후 청와대가 보이는 태도를 두고 지식인들 사이에서 잇달아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규재 펜앤드마이크(PenN) 대표 겸 주필은 27일 오후 개인 페이스북에 <버르장머리 없는, 너무도 없는-->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청와대가 심재철 의원의 청와대 업무추진비 폭로에 보인 반응은 두 가지"라고 운을 뗐다.

정규재 대표는 "하나는 김의겸 대변인이 심 의원의 자료입수 경로를 비판하면서 '애들 손버릇이 나쁘면 혼내야 한다'고 말한 부분"이라며 "세상이 뒤집혀도 이렇게 뒤집힐 수가 없다. 정말 버르장머리가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권력에 미친 자들과 한 덩어리가 돼 (한겨레 선임기자 당시 스포츠의학 전문가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을 최순실의 마사지사로 매도하는 등) '가짜 기사'나 쓰던 주제에 청와대의 불법적인 경비지출을 비판하는 어른에게 이렇게 대드는 꼴이 놀라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또 "'우리(창와대)는 (24시간, 365일) 밤낮 없이 일한다'고 변명한 대목은 더욱 그렇다. 술집에서 밤새 술 마시고 배를 두드려가면서 일하냐는 말을 되들려줄 뿐"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너희들은 '주52시간 (근로) 안 지키냐'는 말도 들려주고 싶다. 참 가관"이라며 "검찰은 그것을 수사한다면서 압수수색이니 뭐니 난리치고 있다. 참 배운 데가 없는 아이들"이라고 덧붙였다.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도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업무추진비 시간 외 남용' 지적에 대한 청와대 반응을 집중 비판했다.

이병태 교수는 "'365 X(곱셈기호) 24' 근무처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사건 때 집무실에 있지 않고, 전화보고도 집무가 아니고, 출근을 하지 않았다며 몰아붙인 당신들의 기준이라면 문재인 대통령은 외부 출장을 제외하고는 365 X 24시간 집무실에서 살고 있다는 말이냐. 그게 365 X 24 일하는 청와대이고 당신들의 집무 기준 아니냐"라고 일갈했다.

또한 청와대 핵심 인사들을 "악덕 고용주"에 빗대며 "직원은 휴식도 없이 365 X 24 연중무휴 일 시키면서, 고용주는 틈만 나면 휴가 가는 부당노동행위 단속을 위해 근로감독관을 파견해야 하는 것 아닌가. 노동부는 뭐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3박5일 방미(訪美)일정을 마치자 마자 28일 하루 연차휴가를 내고 경남 양산 사저에서 휴식을 취하기로 했다는 당일 언론 보도를 접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교수는 기획재정부가 심 의원과 보좌진을 검찰 고발하면서 '업무추진비 등 예산 제3자 공개로) 국가 안위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취지를 거론한 데 대해서도 "기재부에 의하면 청와대가 어디에서 밥이나 술을 먹었는지 알면 국가 안위가 위험할 수 있단다"라고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국가 안위가 무슨 수수깡으로 만든 장난감 집인가?"라며 "청와대 캐비넷에 있었다던 자료를 마구 공개한 건 누구였더라?"라고 직접 '세월호 7시간30분 캐비넷 문건' 폭로전(戰)에 나섰던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겨냥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