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룡 시의원 "일본제를 서울시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에서 쓰지 않아야 한다"
​​​​​​​"아직도 진정한 광복은 이루어지지 않았다...서울 공공기관 전수조사하라"

여당 출신의 서울시의원이 '일본제(製) 사용은 순국선열 앞에 부끄러운 일'이라며 서울시청·구청·공립학교 등에 일본제 물품 사용 현황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의원은 공공기관에서 일본제 물품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내놓고 있다.

2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홍성룡(53·더불어민주당·송파3) 서울시의원은 지난달 9일 서울시청 및 서울시 교육청, 공립학교 등의 일본제 물품 사용 현황을 전수 조사해달라고 각 기관에 서면질의하면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한다고 했다. 서울시 기본조례 51조에 따르면 시의원이 질의한 요청은 관계기관이 질문서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서면으로 답변해야 한다. 기한 내에 답변하지 못할 경우 그 이유와 답변할 수 있는 기한을 서면으로 의회에 통지해야 한다.

홍 의원은 당시 질의에서 “서울시청 및 교육청, 산하기관 등에서 일본산 문구류, 비품, 복사기 등 각종 물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상황은 독립운동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선열들에게 부끄러운 일”이라며 “진정한 광복을 이루기 위해서 공공기관부터 솔선수범하여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공공기관에서 일본제 사용을 금지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홍 의원은 “잃어버린 조국을 되찾고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에게 조금이라도 보답하고 진정한 광복을 이루어 내는 길은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광복 73주년을 맞이해 진정한 광복은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때”라며, “일본은 침략행위에 대한 반성은커녕 현재까지도 도발을 일삼고 있는 상황에서 진정한 광복은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물품 전수조사는 홍 의원 요청 한 달 만인 지난 7일 모두 마쳤다. 전수 조사 결과, 일본제는 각 기관의 전체 물품 중 1~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이와 관련해 조사 방식기준을 바꿔 추석 이후 2차 조사를 요청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일본제 물품 사용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조사 방식을 구체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기관 의원이 개인적인 반일정서를 앞세워 불매운동을 촉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 등 각 기관은 홍 의원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 실제 조사에 들어갔다. 일각에서는 일본산 물품 사용 여부와 광복이 무슨 관련이 있느냐며 황당함을 토로했다. 시 공무원 내부 통신망에는 "개인적인 반일정서에서 출발한 불매 운동에 공무원들을 끌어들이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행정력 낭비"라는 비판 등이 제기됐다. 또한 이는 세계무역시장 흐름과 어울리지 않을뿐더러, 특정 시점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을 앞세워 시정(市政)을 논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홍 의원은 18년 넘게 '독도로 본적 옮기기' 등 시민운동을 펼치고 있다. 독도·간도역사연구소장을 맡고 있으며 독도향우회 회장, 독도 NGO 포럼 상임의장, 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 상임대표를 지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