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자력발전소 24기 중 9기가 현재 가동되지 않아 전력 생산비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3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국내 원전 24기 중 9기가 현재 계획예방정비를 받고 있어 가동되지 않고 있다. 고리 3·4호기, 신고리 1호기, 한빛 4·6호기, 한울 2·3호기, 월성 1호기, 신월성 1호기 등 9기다.

원전 9기가 가동중단 돼 8529GW의 전력 생산이 차질을 빚고 있다. 9기의 전력 생산량은 전체 원전 24기가 생산할 수 있는 2만2천529GW의 37.9%에 해당한다. 과거 90%를 넘었던 원전 가동률은 70%대로 떨어졌다.

연료비가 저렴한 발전기부터 가동하는 우리나라 전력시장 구조상 원전 발전량이 줄면 발전 단가가 더 비싼 석탄이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량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총 전력생산 비용이 증가한다.

정부가 원전 안전점검을 강화하면서 정비 기간이 길어진 것이 가동률 하락의 주원인이지만, 원자력계에서는 탈(脫)원전을 추진하는 정부가 필요 이상으로 까다로운 잣대를 적용한다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원자력업계 일각에서는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 맞춰 예전만큼 허가를 쉽게 내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 건설 중단을 주장했던 강정민 씨가 신임 원자력안전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앞으로 이런 추세는 더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필요한 정비를 모두 마쳤는데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정부 눈치를 보느라 필요한 허가를 내주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실제 월성1호기의 가동기간을 설계수명보다 10년 더 연장할 수 있다는 안전점검 결과를 발표했던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최근 문재인 정부가 월성1호기의 설계수명이 다한 것을 강조하며 폐쇄를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아무런 반대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